경험중심平生敎育(평생교육)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7 12:38
본문
Download : 경험중심평생교육방법.hwp
경험중심平生敎育(평생교육)방법
경험중심 lifelong education 방법
목차
* 경험중심 lifelong education 방법
Ⅰ. 역할극
Ⅱ. 모의實驗(실험)
Ⅲ. example(사례) 연구
Ⅳ. 실습
Ⅴ. 게임
Ⅵ. 현장견학
Ⅶ. 청취와 관람
Ⅷ. OJT
Ⅸ. 코칭
* bibliography
* 경험중심 lifelong education 방법
1)역할극
역할극(role play)은 실제적인 상황에서 집단 구성원의 역할 대행을 효율화하기
위하여 가상적인 상황을 설정해 놓고 짤막한 대인관계 장면을 연출하는 기법이다.
역할극은 두 명 이상의 사람들이 등장하는데, 그들은 집단의 다수 인원에게 어
떤 문제를 다루는 역할을 연기하기도 한다.
모의實驗(실험)이나 모의학습은 세밀한 觀察(관찰) 과 實驗(실험), 훈련이 요구되는 군사혼련, 의
학 · 우주과학 · 물리학 · 의학 · 법학 등의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며 학습효능를 거
두고 있따
모의학습의 효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 모의학습이 확인 가…(skip)
경험중심평생교육방법경험중심평생교육방법 , 경험중심평생교육방법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경험중심평생교육방법.hwp( 56 )
경험중심平生敎育(평생교육)방법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순서
경험중심平生敎育(평생교육)방법
다.
즉, 집단 구성원의 대인관계에서 발생하는 어떤 상황이나 문제를 극화한 것으로
서, 소집단 구성원 각각에게 상이한 역할을 부여하고 구성원들은 그 가상적인 역
할을 수행함으로써 참여자들의 태도나 행동을 變化시켜 상대방과 원만한 타협을
이루도록 하는 기법을 말한다.
역할극은 (1) 역할연기를 함으로써 집단 구성원 간에 친근감을 증대시킬 수 있
으며, (2) 연습과정을 통하여 교육효능를 얻을 수 있고, (3)학습자 스스로가 연기
를 통해 타인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인간관계의 이해도를 넓힐 수 있으며, (4)역
할연기를 통해 참여자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다는 advantage(장점) 이 있따
이러한 역할극은 (1)문제 규정, (2)문제항목 설정, (3)상황 설정, (4)배역 선정,
(5)역할 說明(설명) , (6)역할연기, (7)연기 종료, (8)分析과 토론의 순으로 진행된다
2) 모의實驗(실험)
모의實驗(실험)은 실제와 유사한 가상의 상황을 의도적으로 만들어 놓고, 정해진 규
칙에 의하여 역할극이나 훈련을 통해 교육목적을 달성하고자 실시되는 實驗(실험)으로
서 시뮬레이션 또는 학습게임이라고도 한다. 그리고 관객들은 그 역할을 해석하도
록 독려된다 역할극은 일반적으로 2명 이상의 연기자로 이루어지며, 연기의 테마
는 집단 구성원들이 일상생활에서 공통적으로 부딪힐 수 있는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