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혜왕후(昭惠王后)의 내훈(內訓)』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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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3 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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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권의 <부부>는 남편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를 담은 것으로 가장 많은 분량을 차지하며, 3권의 <모의(母儀)>는 어머니로서의 자세, <돈목(敦睦)>은 친척과의 관계, <염검(廉儉)>은 사회 경제 생활의 자세를 담았습니다. 전체 7장으로 구성되었는데, 1권의 <언행>은 부녀자의 기본적인 말과 행실, <효친>은 부모 섬기기, <혼례>는 혼인의 예절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남편을 잘 섬기고 자식 특히 아들을 잘 키우는 것이 최고의 덕목이었습니다. 環境의 alteration(변화) 로 예절의 가치관은 바뀌어
가고 있따 내훈은 한 시대를 대표하는 예절서로서, 예절의식 함양에 기여했지
만, 한편으로 여성을 억압했다는 인상도 받았다. 비록 시간은 흘렀지만, 예절의
식이 희박해진 현대인에게 내훈의 내용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소혜왕후(昭惠王后)의 내훈(內訓)』을 읽고..
설명
1. 글을 처음 하면서..
( 지은이와 내훈을 집필한 의도에 관하여..)
2. 내용요약
1) 내훈 서
2) 1권의 언행장 (말과 행동)
3) 1권의 효친장 (부모에 대한 효도)
4) 1권의 혼례장 (결혼)
5) 2권의 부부장 (부부)
6) 3권의 모의장 (양육)
7) 3권의 돈목장 (인간관계)
8) 3권의 염검장 (청렴,검소)
9) 발문
3. 이 시대의 예절과 내훈이 서술한 내용 비교
( 21 세기(世紀) 의 사회적 분위기와 비교한 내훈의 의미에 관하여..)
4. 내훈을 읽은 후의 소감.
( 세월이 흘러도 예절은 인간의 상식이다.「내훈」은 전체 3권으로 3책 또는 4책으로 묶었습니다.
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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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혜왕후(昭惠王后)의 내훈(內訓)』을 읽고..( 부제 : 예절은 상식이다. )
다. 시기를 달리하면서 여러 번 간행되어 표기법은 물론 어휘와 문체의 alteration(변화) 가 잘 나타나 중세 국어의 연구에 중요한 reference(자료)가 되고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소혜왕후는 궁중의 비빈과 부녀자들을 훈육하기 위하여 1475년(성종 6년)에 「내훈」3권 4책을 펴냈습니다. )
출처
1. 내훈(內訓), 昭惠王后 韓氏 / 李民樹 校註, 弘新文化社, 1994.
조선시대의 여성들이 갖추어야 할 가장 큰 덕목은 부덕을 쌓는 일이었습니다. 15세기 후반 성종대는 유교이념이 사대부들 사이에 뿌리를 내리던 시기로서, 재혼한 여자의 자손들이 벼슬하는 것을 막고 《언문삼강행실열녀도(諺文三綱行實列女圖)》를 간행하는 등 여성들에 관련되어도 유교이념을 확산시키고 있던 사회 흐름 속에서 이루어졌습니다.
2. 내용 요약
1) 내훈 서
『한 나라 정치의 치란(治亂)과 흥망(興亡)은 비록 남자 대장부의 어질고 우매함에 달려 있다고는 하지만, 역시 부녀자의 감추어진 마음을 무시하지 못할 …(drop)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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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혜왕후(昭惠王后)의 내훈(內訓)』을 읽고..
내훈(內訓)은 여성들이 갖추어야 할 덕목을 요약한 것입니다. 궁중의 여성들은 더욱 그러하였으리라 생각됩니다. 「내훈」은 중국(China)의 《열녀전(列女傳)》 《소학(小學)》 《여교(女敎)》 《명감(明鑑)》에서 여자 행실에 절실한 것을 인용하였습니다. 편자가 서문을, 상의(尙儀) 조씨(曺氏)가 발문을 붙였습니다.독후감-내훈 , 『소혜왕후(昭惠王后)의 내훈(內訓)』을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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讀後感-내훈
( 부제 : 예절은 상식이다. 한글로 된 여성 교훈서로서는 한국 최초의 것으로서, 독립된 기사를 단위로, 한글로 토를 단 한문 원전을 앞세운 후 한글 번역문을 실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의 내용은 집필 당시 전체 민중이 아니라 소수 지배층만을 대상으로 쓰여졌다는 것이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내훈(內訓)은 여성들이 갖추어야 할 덕목을 요약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