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 후 한국유아교육의 학문적연구와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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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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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방법에 의하여 수집된 는, 유치원 교육과정이 제정·공포된 시기에 의거하여 분류하였다.
둘째, 일반연구보고서의 경우 교육관계 잡지 및 신문기고는 제외하였으며, 교육연구기관의 연구보고서, 학술연구지, 세미나 보고서 등을 포함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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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 후 한국유아교육의 학문적연구와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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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제1기(1945~1968년)
광복 이후 최초의 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이 제정·공포(1969년)되기전까지의 시기
나. 제2기(1969~1978년)
1969년 우리나라의 유치원 교육과정령이 처음 제정·공표된 후 점차 학자들과 일반인들에게 조기교육의 중요성…(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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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 후 한국유아교육의 학문적연구와 방향에 대한 글입니다.
셋째, 0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이전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를 수집하였다.






Ⅰ. 연구의 필요와 목적
Ⅱ.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의 내용
2. 연구의 방법
Ⅲ. 의 analysis
1. 해방 후 한국유아교육 관련 석·박사학위 논문analysis
2. 해방 후 한국유아교육학회의 연구실적과 활동analysis
3. 교육학 연구(한국교육학회 연구지)에 게재된 유아교육 연구논문
4. 한국교육개발원의 유아교육 관련 연구 동향
5. 한국행동과학연구소의 유아교육 연구 동향
6. 한국어린이육영회의 연구 동향
7. 교육부의 주요 정책 연구
Ⅳ. 요약 및 結論(결론)
〈서지사항〉
2. 연구의 방법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를 수집한 기관은 덕성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중앙대학교의 5개 대학 도서관과 국회도서관, 그리고 한국유아교육학회, 한국교육개발원, 한국행동과학연구소, 한국어린이육영회 등이었다.
첫째, 석·박사학위논문 및 일반연구보고서를 연구대상으로 채택하였다.
이상과 같은 기관을 중심으로 수집한 의 범위는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