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歷史와 文化(culture) - 농경,정착사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7 21:31
본문
Download : 한국 역사와 문화 - 농경,정착사회.hwp
지금부터는 이런 농경과 정착文化의 연원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 전통 주생활과 식생활, 의생활이 농경과 정착文化가 어떻게 연관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시대가 지나면서 온돌의 이점을 알게 되면서 중기에 양반집에도 많이 보급되었다. 아주 추운 지방에서는 귀족층에서도 사용하기도 했다. 궁궐에서도 전체 온돌을 이용하게 되면서 땔감이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상황도 발생했다. 부분온돌의 사용지역은 지금의 몽골과 카자흐스탄 지역까지 사용되었다는 것이 확인 되었다. 외구들부터 처음 되어 부분온돌로 발달했고 추운 지방인 북방에서 성행했으며 피지배층에도 쓰였다. 조선시대 이후 인구가 증가하고 文化가 발달하면서 땔감…(省略)
설명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다. 또한 이앙법 (모내기법)이 보급되었는데 이앙법의 advantage(장점) 은 이모작이 가능하고 벼 자체가 튼튼하며 잡초를 제거할 수 있어서 결과적으로 노동력을 감소시킬 수 있었다. 한반도에 위치한 한국은 전통적으로 농경에 기반을 두며 정착생활을 하는 나라였다.
원시농경 사회는 청동기 시대에 신석기 혁명을 통해 온갖 곡식을 가져다가 최종적으로 벼농사를 지었다. 단점으로는 가뭄에 취약하기 때문에 모내기철에 비가 오지 않으면 큰일이기 때문에 국가에서 금했다. 고려후기부터 전체온돌이 보급되면서 주생활이 좌식생활로 變化(변화)되었다. 후에 시비법(비료를 주는 법)이 들어와서 땅에 영양분을 주어서 상경(매년 농사짓는 것)이 가능해 졌다.
한국 歷史와 文化(culture) - 농경,정착사회
한국 역사와 문화 - 농경,정착사회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그 결과 생산성이 크게 증가했으며 쌀농사는 평양과 강원도 이남에서 주로 지었고 잡곡은 모든 지방에서 지었다. 상대적으로 따뜻한 백제와 신라 등 남부 지방에서는 좀 더 늦게 온돌을 사용했다.
농경과 정착 文化는 한국 전통 주생활과 관련이 깊다. 조선시대 초기에는 피지배층의 文化 인지라 지배층에서 쉽게 사용하지 못했다. 삼국시대에 이르러서는 소를 이용한 우경이 생겨나기도 했다. , 한국 역사와 문화 - 농경,정착사회인문사회레포트 , 한국 역사와 문화 농경 정착사회
Download : 한국 역사와 문화 - 농경,정착사회.hwp( 31 )
한국의 전통 文化는 농경과 정착사회의 영향을 많은 받았다. 대표적으로 온돌文化와 초가집, 백토마당이 있따 온돌文化의 원래 특징은 밥을 한 열로 방을 대피는 취사와 난방을 함께 했다.


한국,역사와,문화,농경,정착사회,인문사회,레포트
한국 歷史와 文化(culture) - 농경,정착사회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