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의 교수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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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9 2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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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여러 대학교에서 교환교수로서 강의도 하였으며, 미국 심리학회의 회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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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rome Bruner는 20세기에 심리학뿐만 아니라 교육계에 크게 effect을 미친 인물이다. 그는 1915년에 태어나서 지금까지 그 50여 년 동안 지칠 줄 모르는 학구열로 꾸준히 연구하고, 그 결과들을 출판하여 교육학을 전공하는 우리들의 사고 양식에 매우 깊은 effect을 미친 인물이며,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에 많은 effect을 준 학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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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브루너의 생애
브루너의 교수학습이론
교육심리 철학자 브루너(Jerome Bruner)의 교수학습이론에 관하여 정리(整理) 하고 分析한 리포트입니다. 1960년~72년에는 하버드 대학교 인지 연구센터를 이끌다가 1972년 하버드를 떠나 옥스퍼드 대학교 test(실험) 심리학 교수가 되어 역임하고 있다아 그는 이밖에도 政府(정부)기관의 고문이나 위원, 아프리카 교육조사단장 등을 역임했다. 그 후 1941년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연합군 총사령부의 심리전부에서 종사하였고 종전이 되자 1945년 하버드로 돌아왔다. 그는 인지 과정을 연구하기 위하여 인지 연구 그룹에서 학습장애 아동에 관한 연구를 하였고 그 과정에서 아동의 발달에 흥미를 가지고 교육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설명
교육심리 철학자 브루너(Jerome Bruner)의 교수학습이론에 관하여 정리하고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1951년 프린스턴 고등연구소에서 test(실험) 심리학을 연구하였고 1952년 하버드대 심리학 교수가 되었다. Bruner는 미국 내에서 잘 알려진 Piaget 理論의 전문가였다. 뿐만 아니라 많은 교육학 저서를 발표하여 Dewey 이후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미국 교육학자로 지목되었다. 1955년 Cambridge대의 연구소에서도 test(실험) 심리학 연구에 주력하였다. 1915년에 출생한 그는 1937년 North Carolina Duke대학교에서 문학 전공 후 심리학에 흥미를 가지고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1년간 심리학 공부를 한 뒤 하버드 대학으로 전학하여 동물의 지각, 사회 심리학 등을 공부하였다. 1950년 Massachusetts주 우즈홀에서 35인의 학자들이 모여서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있어서의 수학 교육 改善에 관한 회의가 열렸을 때 Bruner는 의장으로써 지도적인 역할을 했다. 그러나 그는 Piaget 理論을 수용하는데 그치지 않고 인지발달과 학습과의 관계를 나름대로 정립함으로써, 나선형 교육과정, 발견학습론 등 아동의 인지발달에 바탕을 둔 수업理論을 전개하였다
다.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교육학자인 그는 아동의 지각, 학습, 기억 및 인지에 대한 연구로 미국 교육제도에 effect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