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만전춘별사’에 나타난 남녀상열지사 / ‘만전춘별사’에 나타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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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3 18:4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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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교로 되어 있었던 불교마저 고려중기 이후 극도로 타락하여 배척의 대상이 되었을 뿐이다. 둘째, 고려 여성들의 수난과 이에 다른 비극적 상황의 전개...
고전문학 ‘만전춘별사’에 나타난 남녀상열지사 / ‘만전춘별사’에 나타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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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전춘별사’에 나타난 남녀상열지사 1.들어가는 말 (1)시대적 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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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전춘별사’에 나타난 남녀상열지사 .들어가는 말 (1)시대적 배경 (2)고려가요란.펼치는 말 (1)만전춘변사 전문 (2)만전춘별사 전문 해석 (3)만전춘별사에 나타난 남녀상열지사 .나오는 말 (1)나의 생각 (2)끝맺음 . 들어가는 말 (1)시대적 배경 속가에는 삼국시대나 통일 신라 이후 사용되었던 향악과 더불어 고려에 들어와서 개인이 창작한 개인 가요 등도 많이 포함되어 있었을 것이나 지금 우리에게 전하여지고 있는 것은 대개 고려후기에 생성된 것이며, 이 중에는 민요에서 악장으로 승화된 것이 많으므로 이 노래들의 형성배경을 고려의 사회, history적 상황과 관련시켜 고찰해 볼 수 있다 왜냐하면 민요는 민중에 의하여 불려 지며 전승되는 하층 민중의 가요이며, 이는 언제나 당대의 사회, history적 현실과 관련하여 형성, 유포됨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내란과 외침으로 인한 파탄적인 생활과 불안, 거기다가 불교, 유교, 도교, 무속, 풍속, 도참사상 등 종교와 사상의 다양함에 비해 정신적으로는 위안을 받을 수 있는 종교와 사상의 부재 등으로 인하여 고려 민중들 사이에는 허무적, 염세적 사상과 운명적, 체념적 life(인생) 관이 쉽게 배태될 수 있었다. 그리고 속가 중 `정과정곡` 등 개인 창작가요도 작품의 창작동기에 관한 부대기록이 다시의 사회, history적 상황과의 관련성을 잘 말해주고 있다 첫째, 고려는 전 시대를 전 시대를 통해 국난이 빈번하여 백성들이 한계상황에 처하게 되었으나, 이를 해결해 줄 새로운 이념이나 해결 장치가 부재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극한 상황일수록 일반 백성들은 그들이 의지할 수 있는 정신세계나 새로운 이념의 출현을 희구하는 것이 일반적 현상이다. 그러나 고려에는 백성들에게 정신적 위안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종교나 사상의 출현이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