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망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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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1 01:3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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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망매가에 대한 글입니다. 1행에서 4행까지의 제1단락은 누이의 죽음에 마주 선 괴로운 심경을 불교 사상을 바탕으로 한 체념과 넘쳐 흐르는 골육의 정으로 노해했다.
‘제망매가’의 표현상 특징
`제망매가`가 현존하는 향가 중에서 가장 빼어난 서정성을 보이는 것은 이 작품에서 눈물보다 더 슬프고 절실한 사랑의 상처와, 가을 바람에 떨어지는 나뭇잎처럼 무상한 인생, 그리고 핏줄로 얽혀진 동기 간의 우애가 숭고한 종교 의식에 덮인 채 승화되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이 작품의 표현상 특징의 묘미는 제 5행과 8행 사이의 비유에 있따 같은 부모에게서 태어난 남매 사이에 있어서의 죽음을 한 가지에 났다가 떨어져 흩어지는 낙엽…(drop)
제망매가
제망매가에 대한 글입니다.
배경설화
760년(경덕왕 19), 산화공덕(산화공덕)을 올리는 재식(재식)에 나아가 `도솔가(두솔가)`와 `산화가(산화가)`를 지어 불렀더니 미륵보살이 동자(동자)로 하림하고, 해가 둘이 나타나서 열흘이나 계속되는 변괴가 없어졌으며, 죽은 누이를 위하여는 `제 망매가`를 지어 불렀더니 갑자기 광풍이 일어나 지전(지전)을 서쪽으로 날려 보냈다 한다.
제망매가
설명
시상 전개 :
1~4구 : 죽음의 허무함과 망매에 대한 혈육의 정
5~8구 : 혈육의 죽음에서 느끼는 인생의 무상함
9~10구: 슬픔의 종교적 승화와 불교에의 귀의
이 노래는 10구체 향가의 전형적인 모습인 3단 구성으로 이루어졌다.제망매가 , 제망매가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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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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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제2단락인 5∼8행에서는 개인적 아픔을, 모든 생명체의 무상성(무상성)에 대한 고뇌로 나타내고 있따 이는 모든 유한한 생명들을 지배하는 힘인 ‘바람’과 보잘 것 없는 개체로서의 ‘잎’의 대조에서, 그리고 한 가지에 나고도 가는 곳 모르는 것이라는 의문에서 무상에 대한 고뇌를 엿볼 수 있따 마지막 단락인 9,10행에서는 이승에서의 슬픔과 고뇌를 불교적 믿음에 의해 초극하고 재회의 기약을 다짐하고 있따 9행 첫머리의 감탄사는 10구체 향가의 형식적 특징이며, 앞 단락에서 보인 심화된 고뇌의 극한에서 터져 나오는 탄식이자 종교적 초극이 이루어지는 전환점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