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의 문제가되는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0 15:50
본문
Download : 국어과 교육의 문제점.hwp
의사소통의 모형을 보면 발신자는 사고력을 통해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말하거나 글로 쓸지를 생각하고 관련 상황과 접촉의 여부에 입각해 기호체계로 나타내어 말하거나 글로 쓰며 이렇게 기호체계로 나타난 것을 수신자는 듣거나 읽어 사고력을 통해 이 기호체계가 무엇을 말하고자하는지를 이해하고 알게 되는 것이다. 이는 시대에 따라 국가 나름의 의도에 따라 그 시대에 추구되는 인간을 만드는 것을 최종 목적으로 갖는다.국어과 교육의 문제가되는점






국어과 교육의 문제가되는점 에 대한 data(資料)입니다.
모든 사람은 의사소통을 하며 삶을 살아가고 모든 과목의 수업 역시 말을 듣고 문자를 읽은후 문자를 쓰고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이렇게 언어 기능 구조 요소들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은 교육이 없이는 힘들다. 우리의 교육이란 바로 머리의 이러한 기계적인 속성을 창조적으로 alteration(변화) 시키기 위함인 것이다.
제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보면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기초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우리 culture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culture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민주 시민(Citizen)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하는 사람 등으로 요약되는데 이는 7차 교육과definition 모든 과목들을 교육하는 최종 目標(목표)이기 때문에 제7차 국어과 교육과definition 궁극적 目標(목표)이기도 하다. 이러한 의사소통에는 학교에 진학하지도 않은 어린아이들이 여기저기서 들어온 말들을 무의지적으로 기계적으로 말하고 듣는 것도 포함되지만 그렇지 않은 언어 기능 구조 요소들, 즉 귀와 눈, 손과 입, 머리와 마음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사고력에 의해 창조적으로 말하고 듣는 그러한 의사소통이 더 중요하며 요구된다된다.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제7차초등국어교육과정
,인문사회,레포트
개요 :
서론 : 1. 제 7차 교육과정에 대하여
1)교육과정에 대한 說明(설명)
2)제 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3)제 7차 교육과definition 目標(목표)
본문 : 1. 제 7차 교육과definition 올바른 국어과 교육과 이의 당위성
1) 의사소통 모형
2) 발신자 중심의 학습과 수신자 중심의 학습
3) 언어주체의 기능 구조의 유기적 관계와 사고력
4) 국어과 교육의 최종 目標(목표)인 총체적 언어교육과 통합적 인간 교육
5) 올바른 국어과 교육과 그의 활용되는 바와 그의 당위성
2. 제 7차 교육과definition 국어과 교육에 알맞는 교수방법과 평가
1) 학습요소로서의 지식, 기능, definition 가 균형잡힌 올바른 국어과 교육
2) 올바른 국어과 교육의 방법과 그에 따라 기대되는 학생들의 태도와 결과
3) 올바른 국어과 교육의 방법으로 얻어진 학생들의 성과의 평가
3. 올바른 국어과 교육의 예시
1) 단원의 성격과 目標(목표), 그리고 내재된 활동에 대한 다각적 分析
2) 이 단원에 대한 결과 적인 교수 학습 방법안
결론 : 현재 우리나라 국어과 교육의 문제점(問題點)과 그에 따른 improvement(개선)안
교육과정이란 학교 교육에 있어서 학생에게 주어질 학습경험의 의도적 총체로 교육 계획의 기본적인 틀이며 교육을 하기 위한 설계도이고 방향상의 내용이다. 제7차초등국어교육과정 , 국어과 교육의 문제점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Download : 국어과 교육의 문제점.hwp( 28 )
다. 이러한 언어 기능 구조 요소들을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국어과 교육이…(To be continued )
국어과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